사업안내
발달장애인과 지역사회가 더불어
살아감을 배우는 센터
평생교육지원센터
주요사업
발달장애인 개인의 특성과 성인 발달장애인
개별 욕구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
분류 | 과목 | 주요내용 |
일상생활훈련 | 일상생활 (ADL)능력 향상교육 |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 능력 향상 지원 (예. 젓가락, 숟가락 훈련 등) |
기초자립생활훈련 | 신변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청결관리, 대소변 교육 등 | |
요리교실 | 자립을 위한 기초요리 교실 | |
사회성증진 | 지역사회 이용훈련 | 지역사회 시설 이용에 대한 방법 및 기본 예절 교육 |
여가활동 | 건전한 여가를 즐기기 위한 방법 등 교육 | |
사회기술 | 사람과의 관계 향상 증진을 위한 교육 | |
기능적 쓰기, 읽기, 수학 | 글자가 가진 의미를 알고 행동하도록 교육하는 내용 (예. '위험'이란 글씨를 읽을 줄 아는 것에서 '위험'이란 글씨를 보면 다가가지 않을 것을 교육하는 것) | |
건강관리 | 심리운동 | 불빛 음악, 스윙도구 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정서적 안정을 유도하는 운동 |
생활체육 | 배드민턴, 탁구 등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체육 활동 | |
신체트레이닝 | 고도 비만 방지를 위한 맞춤형 트레이닝으로 스텝퍼, 평균대, 아령, 쉐이크 보드 등을 활용한 신체적 활동 | |
직업전환교육 | 직업준비 | 직장예절, 직장탐색 등 직업을 가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기본 소양 교육 및 직업평가 진행 |
기초작업 | 장애인보호작업장 등에서 진행되는 임가공업 등 장애인이 가능한 작업을 수행하고 적성을 탐색하는 과정 | |
작업기술 증진 | 바리스타, 제과, 제빵 등 전문 기술이 필요한 교육 과정 | |
기능대회 준비 | 매년 개최되는 발달장애인 기능대회 참가를 목적으로 하는 수업 | |
의사소통증진 | 보완, 대체 의사소통 (AAC) | 언어로 의사 전달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외의 의사소통 방법을 교육하는 과정 |
언어치료 | 언어 의사 표현 중 발음이나 문장 등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도 하는 과정 | |
유리드 믹스 | 뮤지컬 구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자기 표현을 향상시키는 과정 | |
미디어 활용자기표현 | 사진 등을 통해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| |
그룹 의사소통 훈련 | 그룹 안에서 자기 표현과 경청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| |
긍정적 행동, 지원 | 자기결정 강화훈련 | 긍정, 부정 등에 표현 훈련, 부정적 표현(폭력 등)을 긍정적 표현(언어, 표정 등)으로 전환하는 교육 |
성교육 | 성폭력 가해 및 피해 방지 교육 | |
인권교육 | 장애 학대 예방 등 인권 증진 향상 교육 | |
스트레스완화 프로그램 | 명상, 이완 등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진행 | |
스누젤렌 | 자해 등 심적으로 흥분되는 상태를 예방, 안정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공간에서 심리안정 진행 | |
전문치료프로그램 | 미술치료 | 미술적 요소를 활용하여 심리적 안정과 행동 수정 진행 |
음악치료 |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심리적 안정과 자기 표현 훈련 진행 | |
무용동작치료 | 무용동작을 활용한 신체적 활동 강화와 심리적 안정을 위한 훈련 진행 | |
놀이치료 | 놀이적인 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자기표현 향상 교육 진행 | |
원예치료 | 나무, 꽃, 잎 등을 활용하여 심리적 안정과 자기표현 향상 교육 진행 | |
취미, 여가 프로그램 | 정보화교육 | 컴퓨터,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교육 진행 |
캘리 그라피 | 캘리그라피를 통해 다양한 글씨 표현 진행 | |
원예활동 | 지역 농장을 활용한 농작물 재배 등 진행 | |
스포츠, 예술 프로그램 | 태권도 | 태권도를 통한 신체적 활동 강화 |
요가 | 요가를 통한 신체적 활동 강화 | |
도예 | 도예를 통한 작품 활동 진행 | |
흙놀이 | 흙놀이를 통한 감각 기능 향상 | |
모래놀이 | 모래를 통한 감각 기능 향상 | |
기타 |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 | 지역사회 내 환경 미화 등 봉사 프로그램 |
멘토-멘티 프로그램 | 지역사회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|
사업안내
발달장애인과 지역사회가 더불어 살아감을 배우는 센터
평생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
발달장애인 개인의 특성과 성인 발달장애인 개별 욕구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
분류 | 과목 | 주요내용 |
일상생활훈련 | 일상생활(ADL)능력 향상교육 |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 능력 향상 지원(예. 젓가락, 숟가락 훈련 등) |
기초자립생활훈련 | 신변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청결관리, 대소변 교육 등 | |
요리교실 | 자립을 위한 기초요리 교실 | |
사회성향상 | 지역사회 이용훈련 | 지역사회 시설 이용에 대한 방법 및 기본 예절 교육 |
여가활동 | 건전한 여가를 즐기기 위한 방법 등 교육 | |
사회기술 | 사람과의 관계 향상 증진을 위한 교육 | |
기능적 쓰기, 읽기, 수학 | 글자가 가진 의미를 알고 행동하도록 교육하는 내용 (예. '위험'이란 글씨를 읽을 줄 아는 것에서 '위험'이란 글씨를 보면 다가가지 않을 것을 교육하는 것) | |
건강관리 | 심리운동 | 불빛 음악, 스윙도구 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정서적 안정을 유도하는 운동 |
생활체육 | 배드민턴, 탁구 등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체육 활동 | |
신체트레이닝 | 고도 비만 방지를 위한 맞춤형 트레이닝으로 런닝머신, 사이클, 승마 기구, 음파진동기, 벨트진동기, 턱걸이 머신, 평행봉 등을 활용한 신체적 활동 | |
직업전환 | 직업준비 | 직장예절, 직장탐색 등 직업을 가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기본 소양 교육 및 직업평가 진행 |
기초작업 | 장애인보호작업장 등에서 진행되는 임가공업 등 장애인이 가능한 작업을 수행하고 적성을 탐색하는 과정 | |
작업기술 증진 | 바리스타, 제과, 제빵 등 전문 기술이 필요한 교육 과정 | |
기능대회 준비 | 매년 개최되는 발달장애인 기능대회 참가를 목적으로 하는 수업 | |
의사소통 | 보완, 대체 의사소통(AAC) | 언어로 의사 전달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외의 의사소통 방법을 교육하는 과정 |
언어치료 | 언어 의사 표현 중 발음이나 문장 등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도 하는 과정 | |
유리드믹스 | 뮤지컬 구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자기 표현을 향상시키는 과정 | |
미디어활용자기표현 | 사진 등을 통해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| |
그룹 의사소통 훈련 | 그룹 안에서 자기 표현과 경청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| |
긍정적 행동 지원 | 자기결정 강화훈련 | 긍정, 부정 등에 표현 훈련, 부정적 표현(폭력 등)을 긍정적 표현(언어, 표정 등)으로 전환하는 교육 |
성교육 | 성폭력 가해 및 피해 방지 교육 | |
인권교육 | 장애 학대 예방 등 인권 증진 향상 교육 | |
스트레스완화 프로그램 | 명상, 이완 등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진행 | |
스누젤렌 | 자해 등 심적으로 흥분되는 상태를 예방, 안정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공간에서 심리안정 진행 | |
전문치료 | 미술치료 | 미술적 요소를 활용하여 심리적 안정과 행동 수정 진행 |
음악치료 |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심리적 안정과 자기 표현 훈련 진행 | |
무용동작치료 | 무용동작을 활용한 신체적 활동 강화와 심리적 안정을 위한 훈련 진행 | |
놀이치료 | 놀이적인 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자기표현 향상 교육 진행 | |
원예치료 | 나무, 꽃, 잎 등을 활용하여 심리적 안정과 자기표현 향상 교육 진행 | |
여가, 취미 | 정보화교육 | 컴퓨터, 태블릿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교육 진행 |
캘리그라피 | 캘리그라피를 통해 다양한 글씨 표현 진행 | |
원예활동 | 지역 농장을 활용한 농작물 재배 등 진행 | |
스포츠, 예술 | 태권도 | 태권도를 통한 신체적 활동 강화 |
요가 | 요가를 통한 신체적 활동 강화 | |
도예 | 도예를 통한 작품 활동 진행 | |
흙놀이 | 흙놀이를 통한 감각 기능 향상 | |
모래놀이 | 모래를 통한 감각 기능 향상 | |
기타 |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 | 지역사회 내 환경 미화 등 봉사 프로그램 |
멘토-멘티 프로그램 | 지역사회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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